비만 전문의로 10여년을 넘게 연구해오면서 생각해보면, 참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의 숨은 비법을 듣기를 원한다. 전문가가 지도하는 다이어트에는 어떤 특별한 방법이 있다고, 혹은 보다 더 빠르게 목표한 몸무게와 몸매로 도달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 실제로 비만 전문의들은 사람들로 하여금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매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에 일가견이 있다고 자부할 수 있다. 하지만 그 방법은 그렇게 특별하지만은 않다. 찬찬히 보면, 당연하고 쉬운 방법들을 프로그램화한 것이 대부분이다. 그 쉬운 방법들을 진짜 내 생활로 실천할 수 있는가에 따라 다이어트의 성공과 실패는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다이어트의 시작은 내가 먹는 식단, 내가 하는 운동, 내가 하는 생활습관을 뒤돌아보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분명히 나름대로 식단을 세워 잘 먹고 잘 운동하고 있지만 어째서 살이 빠지지 않는지 그 문제점을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식습관과 운동습관, 생활습관들은 평생을 가지고 가야 할 건강 신조로 생각하는 것이 좋다. 수많은 다이어트의 실패요인은 바로 ‘성급함’에서 찾을 수 있다. 특히 유행하는 다이어트나 운동기구로 살을 빼려는 경우, 이미 해당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성공한 사람의 전과 후를 본 당신은 평소보다도 훨씬 더 기대감이 커지고 성급해질 것이다. 우리의 신체는 항상성을 지키려는 쪽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몇개월~몇 년간을 꾸준히 하지 못 한다면 다이어트가 끝남과 동시에 줄었던 체중은 오히려 더 증가한다. 일반적인 유행 다이어트들은 빠른 체중감량 효과를 보여주기 위해 몸에 필수적인 근육과 수분을 먼저 소모시키는 경향이 있고, 대사 상태를 불안정하게 만들어 무기력한 기분이 들게 하고, 장기적으로는 건강을 잃게 만든다.

 

 

 

 


진짜로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서는 운동기구를 이용해 1시간 동안 집중적으로 운동만 하는 것보다, 생활 속에서 출퇴근 시간을 이용해 가볍게 걷는다거나,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지 않고 계단을 걸어서 이용하는 등의 생활습관이 훨씬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운동을 매일 꾸준히 할 수 없다면 이처럼 생활 속에서 하나씩 몸을 많이 움직일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다. 만약 당신이 마음을 굳게 먹고 하루 일과 중 1시간을 운동에 투자한다면, 아침 시간을 활용하라. 운동을 시작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90%가 저녁 시간에 운동을 하고자 하지만, 실제로 계속 운동을 지속하는 사람들의 90%가 아침 시간에 운동을 한다. 저녁 시간은 변수가 많다.

 

 

 

마지막으로 강조할 것은 매일 체중을 재지 말라는 것이다. 다이어트를 열심히 하는 사람들의 특징은 매일 아침, 저녁으로 자신의 체중을 확인하는 것이다. 체중은 하루 동안에도 수없이 변한다. 화장실을 가거나, 식사를 하는 것만으로도 1~2kg은 쉽게 변할 수 있다. 물론 이 체중은 지방 손실이나 증가를 제대로 반영할 수 없다. 체중은 1~2주에 1회씩 재는 것이 가장 적당하며, 이 기간 체중이 줄어들지 않더라도 성급하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정상적인 체중 감량은 2주에 1~2kg이며 1달에 3kg이 가장 적합하다.

 

 

장지연 | 디올클리닉, 성형외과 의사